폰갭으로 쉽게 어플 만들자. 폰갭의 이해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JAVA를 배워야 합니다.

JAVA 언어가 어렵지는 않지만 익숙하지 않고 아이폰의 경우 swift로 개발해야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금 생각을 달리해야 되는 것은 각 디바이스별로 언어를 달리 개발할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사실 단순한 어플에 대해서는 이런 부담을 가지고 싶지 않습니다.


폰갭

ADOBE에서 제공하는 어플 개발 툴입니다. 사실 윈도우와 아이폰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파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툴입니다.


폰갭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html과 javascript 를 활용해서 어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제어의 경우는 phonegap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면 됩니다.

아울러 push 같은 구글이나 애플 서비스 같은 경우는 google api를 활용하면 쉽게 개발 가능합니다.

폰갭 사이트에서는 하드웨어 및 서비스 api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플러그인으로 제공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는 순수하게 html과 javascript만 제대로 하실 수 있으면 개발 가능합니다.  물론 jquery를 활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효과와 개발을 하실 수 있어 생산성이 좋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html로 화면 제작을 했다면 폰의 제어는 phonegap api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이런 소스는 javascript로 처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발 툴은 edit정도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sublime text를 활용해서 개발합니다.

https://www.sublimetext.com/


 

무료 프로그램이며 개발자들이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에디터입니다. 물론 editplus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utf 8로 저장하시면 되고요.


컴파일러 설치가 어렵다! 하지 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또는 이클립스를 이용해서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쉽게 개발하기 위해 폰갭을 설치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개발할 것 같으면 java를 배웠겠죠.


https://build.phonegap.com/


 

여기서 컴파일해줍니다. zip 파일로 파일만 업로드 하면 컴파일해서 apk까지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사실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쉽게 개발 가능합니다. 컴파일까지 클라우드 환경에서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PC에 에디터만 설치하면 됩니다.


제가 폰갭을 권하는 것은 게임 개발자를 위한 어플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카카오나 밴드 또는 라인, 애드라떼 정도 어플입니다. 이런 어플들은 충분히 제작 가능합니다.

데이터 베이스에 자신 있는 분들은 요기요 같은 어플도 충분히 제작 가능합니다.


원리는 같습니다. JAVA로 개발해도 GOOGLE API를 활용해야 PUSH를 보낼 수 있고 GPS를 활용할 수 있고 지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구동 언어가 JAVA SCRIPT인가 아니면 JAVA인가에 대한 차이입니다.


준비물


노트북 

아톰 제품도 됩니다. TEXT EDIT만 되면 됩니다.


SUBLIME TEXT 

무료입니다. 사이트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폰갭 회원가입

무료입니다. 1개의 어플에 대해서는 무료로 지원합니다. GITHUB로 소스를 공개하면 무제한 어플 제작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2016/08/15 - [홈페이지및어플/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에 멋진 차트를 넣어 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