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 다솜 한글 입력기 설치하기

리눅스를 이용하다 보면 한글 입력 때문에 문제가 될 때가 있습니다. OS에서 한글 입력이 불편하면 정말 힘든데 리눅스는 아직은 한글과 그렇게 친하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설치만 제대로 하면 한글 사용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윈도우나 맥에 비하면 현재 불편하지만 세팅만 제대로 한번 해 놓으면 맥만큼 편한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가끔 느끼는 것은 한글 입력기중에 sublime text같은 편집기에서 한글이 입력되지 않는 입력기가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저도 우분투를 사용하다가 한동안 맥을 사용했었습니다.


그 뒤 벼루 입력기와 다솜 입력기가 발표되면서 이점이 해결되면서 민트 리눅스를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민트 리눅스에 하모니카 버전은 한글입력이 가능한데 커널을 최신버전으로 바꾸면 다시 한글 문제가 발생해서 불편했습니다.


다솜입력기를 설치하면 한글에 대한 고민은 이제 없어도 될 것 같아서 소개 합니다.


다솜 입력기 설치


다솜 입력기 설치는 터미널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보통 설명에 github에서 다운 받아서 하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 sudo apt-get 으로 설치 가능하고 설정만 shift-space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물론 한/영 키가 있다면 한글 키로 사용가능합니다.


한글입력기가 다양하게 있으면 다솜입력기로 선택만 해 놓으면 사용가능하므로 쉽게 설정가능합니다.


여러블로그에서 다양한 설치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 제가 해본것중에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dasom/ppa


입력하신후에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dasom dasom-gtk dasom-qt dasom-jeongeum


입력하시면 다솜입력기가 설치됩니다.


그런데 입력기는 설치된것이지 설정된 것은 아닙니다.


이제 설정하는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im-config


입력하시면 입력기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입력시 선택은 위 그림과 같이 dasom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로그아웃 그리고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이제 shift-space로 한글 영문 전환을


이제 한글 영문 전환을 해야 하는데 한/영 전환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문제가 없습니다. shift-space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어려운 것은 아니나 설정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dconf-editor


이렇게 설치하시면 쉽게 설정 가능합니다.



위 설정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무척 간단합니다. 그리고 키조합은 직접 가능하므로 원하시는 키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시면 윈도우와 같이 한글 영문 ime가 보일겁니다.



이렇게 하시면 한글 영문과 한자를 자유롭게 이용가능하십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제 윈도우와 비교해도 전혀 불편한점이 없을 정도로 편해 졌고 관리 측면에서도 윈도우나 맥보다 더 편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전 노트북이 2008년도 형이라서 센트로노 이지만 정말 빠릿하게 동작합니다. 한번 사용해 보시면 후회 하지 않으실겁니다.


다솜 입력기는 문제가 되었던 sublime text에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사용하시기도 정말 편하실겁니다.


즐거운 리눅스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Comments